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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희 연구소 신명호 전 소장이 펴낸 "왜 잘사는 집 아이들이 공부를 더 잘 하나?"라는 책을 소개합니다.

이 책은 ‘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불평등이 자녀 세대의 학력자본 불평등으로 재생산되고 있는가’에 주목하며, ‘고학력·중산층’과 ‘저학력·노동계층’의 부모 및 자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회 계층에 따른 부모의 양육 관행의 차이를 분석했습니다. 또한 오늘날 학업성적의 차이는 ‘개인의 의지 및 능력’의 차이가 아닌, 매우 ‘계급적’인 현상임을 역설하고 있습니다.

신명호 전 소장의 수년 간의 연구의 결과가 반영된 이 책은 이 사회의 교육 불평등이 재생산되는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고 이 불평등을 풀어갈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 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구독을 부탁드립니다.

 

아래는 출판사의 서평입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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왜 잘사는 집 아이들이 공부를 더 잘하나?
(부제) 사회계층 간 학력자본의 격차와 양육관행
신명호 지음
한울아카데미 / 2011-02-20 발행 / 신국판 / 양장 / 259면 / 20,000원
 

 

 

  학력의 대물림, 교육의 양극화
우리 사회 교육환경의 불편하고도 고통스러운 현실!
“부모의 ○○이 아이의 성적을 좌우한다” 그 이유는?
29명의 심층 인터뷰를 통한 사회 계층에 따른 부모의 양육 관행의 차이를 분석하다


불평등한 학력자본의 재생산에 주목하다!

이 책은 ‘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불평등이 자녀 세대의 학력자본 불평등으로 재생산되고 있는가’에 주목하며, ‘고학력·중산층’과 ‘저학력·노동계층’의 부모 및 자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회 계층에 따른 부모의 양육 관행의 차이를 분석했다.
‘자녀의 학업성취도는 부모가 투여하는 돈과 시간에 비례하는가?’라는 물음에 관해서, 현실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은 전적으로 여부를 단언할 수 없을 만큼 복잡하다.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문제의 핵심은 ‘얼마나 많은 돈과 시간을 자녀 교육에 투여하는가?’가 아니라, ‘왜 그리고 어떻게 그들은 돈과 시간을 투여하는가(또는 왜 투여하지 않는가)?’에 있다.

학업성적의 차이는 매우 계급적인 현상이다!

공부를 안 하거나 못 한다는 것은 순전히 개인의 의지와 노력이 부족한 탓이라는, 극히 개인주의적 관점의 해석이 나올 법도 하다. 그런데도 왜 중산층 가정의 자녀들은 학습에 대한 의지가 높고 노력을 더 많이 하는지, 반대로 부모가 많이 못 배운 가정의 자녀들은 학습의지가 왜 상대적으로 낮은가에 대한 궁금증은 남는다. 이 책은 그에 대한 반론으로서 오늘날 학업성적의 차이는 ‘개인의 의지 및 능력’의 차이가 아닌, 매우 ‘계급적’인 현상임을 역설하고 있다.

고학력·중산층 부모들은 “부모가 너한테 100억 원쯤 물려줄 수만 있어도 이렇게 공부하라고 안할 거다”라거나 “축구와 노래를 좋아하지만 너는 프로선수와 가수가 될 실력은 못 된다”며 조기에 장기 계획을 세우고 자녀의 학업에 관여하고 있다는 것이다. “공부를 안 하면 힘들게 살 수 밖에 없다”며 계층 하강에 대한 위기의식을 경고하는 사례도 적지 않았다.
반대로 생계유지가 우선인 저학력·노동계층 부모들은 “공부를 잘 했으면… ” 하고 막연한 희망을 품는 경향이 강하고, 학벌 인식·위기의식·교육 열망은 상대적으로 약한 것으로 조사됐다. “내가 못 배워서 뭘 못한다는 생각은 안 했다”거나 “뒤늦게 학원에 보내지만 흉내 내는 수준”이라며 자녀에게 학업성취의 압력을 주는 강도는 약했다. 저학력일수록 학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라는 사회 통념과 달라, 이 책은 이를 ‘학력가치 체험의 역설’이라고 분석하고 있다.
 
  1장_들어가며
  연구 문제
  이론적 배경
  학업성적 결정요인에 관한 선행연구
  교육열망에 관련된 이론들

2장_부모의 교육 관여 및 양육관행의 특징과 경향
  고학력 중산층의 교육 관여 및 양육관행
  자녀 개인 특성의 영향
  저학력 노동자층의 교육 관여 및 양육관행
  저학력 노동자층 가정의 성적우수자

3장_학업성취도 결정요인들의 기제
  교육열망의 의식화 과정
  사회계층 간 교육열망이 다른 이유
  제반 요인들의 관계

4장_결론: 잘사는 집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는 이유
  연구 결과
  정책적 제언
  연구의 의의와 한계

[부록]
연구 방법
연구 대상과 자료 수집
분석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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